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상]평택국제중앙시장 나들이 (송탄, 평택 미군 부대, 미스진 햄버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모에피션스입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을 맞이하여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미쿡 문물 좋아하는 아내의 취향을 고려하여 "평택국제시장"을 다녀 왔습니다.

 

평소 같으면 차량으로 이동했겠지만, 주말이라 차가 많이 막히다 보니 지하철 이동이랑 시간이 비슷한 것 같아서 지하철로 이동하기로 했습니다.

(겸사겸사 1호선 노선 주변에 구성된 부동산 단지도 보고, 실시간 가격 검색도 하려는 목적도 있었습니다ㅎㅎ)

 

평택 국제 중앙 시장 위치

출처 입력

현재는 없어졌지만, 1981 - 1995년에 "송탄" 이라는 도시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평택시로 합쳐졌는데 여전히 철도역사명도 송탄이란 역이 있고, 유명한 송탄부대찌개가 이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미금시(남양주와 합쳐짐), 장승포시(거제와 합쳐짐) 등 지금은 없어진 지역 중 한 곳입니다.

평택국제중앙시장은 송탄역에서 하차 후 6번 출구로 나가서 5-10분 정도 걸어가면 되는데요, 송탄역은 참고로 1호선 급행 정차역이 아니라, 서울기준으로 오산까지 급행을 타고 간 다음, 일반열차로 갈아타고 가시면 조금 더 편합니다.

 

가면서 열차 내부에 실측 노선도가 있는데요, 노선도만 보면 신도림에서 갈라진 두개 노선(인천행, 신창행)의 역수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신창방면(천안방면)이 역마다 거리가 멀어서 훨씬 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인천은 서울권이구먼

 

왜 국제시장??

 

송탄, 송탄부대찌개에서 유추할 수 있 듯, 송탄에는 엄청 큰 미군기지가 있습니다.

전국 곳곳의 미군기지가 없어지고 평택으로 거의 모이고 있으며 송탄의 OSAN US Airforce 기지는 6.25때부터 이전하지 않고 현재까지 잘 운영되고 있어 부대앞이 미군들 상권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특히 공군기지가 상대적으로 육군기지에 비해 시설이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주말에는 주변 부대(험프리 등)에서도 이곳으로 온다고 합니다.

국제시장에도 달러로 결제하는 곳이 많고, 내국인에게는 물품을 판매하지 않는 가게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거리 인파의 절반이상이 외국인들이더라구요.

일부 가게는 '송'프란시스코라는 마케팅을 하기도 하구요.

왠지 길거리가 외국느낌

 

 

즐길거리

거리 분위기 부터, 펍들, 다양한 소품샵, 군용물품샵, 오바로크샵 등 미국 및 미군 부대와 어울리는 이미지의 상점들이 거리에 많이 있어서 일부 한국 프랜차이즈들을 제외하고는 정말 느낌은 외국관광온 느낌이 나더라구요. 거리를 돌아다니는 동안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관광 느낌이 물씬 납니다.

 

그래도 무엇보다 멀리 미군부대 앞까지 간건 미국 스타일 음식을 먹기 위함인데요,

햄버거, 쿠키 등이 크고 두꺼운 것이 비쥬얼이 남다르구요.

전세계 어딜가나 유명 관광지에서 많이 볼수 있는 케밥가게도 엄청 많이 있습니다. (당연히 케밥가게 사장님은 터키인...맞겠죠? 암튼 한국어 서툴게 잘하시는 외국 사장님)

 

그리고, 미국식 햄버거 가게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햄버거를 먹긴했는데... 미국사이즈의 한국형햄버거 그 유명한 "미스진햄버거"를 먹었습니다.

당연히 세트메뉴같은건 없고, 햄버거 따로, 콜라캔 따로 구매해야합니다ㅎㅎ

한입 베어 무는 (베어 물기도 어렵게 크지만) 순간 "아!! 어릴때 먹던 그맛" 으로 시작하는데 왠지 즙이 더 많은 것 같고, 크기는 먹어도 먹어도 끝나지 않더라구요ㅎㅎㅎ. 정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ㅎㅎ

 

부대 바로앞에 있는 케밥도 한개 사먹었는데요, 너무 맛있습니다.

할랄가이즈 한대 치고가는 맛이었어요.

외국 느낌이 물씬나는 소품샵 (실제로 파는건 일본물품 산리오가 많더라..)

 

수없이 많은 케밥 가게들 중 한 곳 (맛있어요, 저렴해요)

 

이것 저것 구경하고, 밥도 먹고 하는데 넉넉잡아 1시간 30분 정도면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술을 한잔 했으면 더 늦었겠지만, 다시 집까지 지하철 1시간30분 탈 생각에 포기했습니다ㅎㅎㅎ

 

 

 

추천지수

위치만 가깝다면 저는 꼭 다시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아직 못먹은 먹거리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주의점

미군 부대 정문이 멋지게 자리잡고 있는데요, 사진 찍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보초병이 와서 지우라고 한답니다.

 

마무리

평택국제중앙시장은 미군부대를 배후상권으로 발달한 한국속의 미국 상권 체험지 입니다. 이국적인 곳에서 가족과 연인과 데이트하신다면 매우 추천할 만한 곳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잊지 말아야할 것은 이 상권이 생길수 밖에 없는 이유가 주한미군 이라는 역사적 배경 때문인 것은 다들 아셨으면 합니다. 미군이 우리나라에 있는게 어찌보면 국익이고, 어찌보면 슬픈 현실이기도 합니다.

 

다만, 제 가치관으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기 했습니다.

현실은 이미 벌어졌고, 사실로 우리 삶에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그 현실에 적응하고, 때로는 즐기며, 개선해 나가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게 중요하다

즐겁게 평택국제시장나들이하고, 또 한번 마음도 가다듬는 주말 짧은 나들이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